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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영상학 공부

현대 코덱 전쟁: ProRes, BRAW, AV1

by 이일영영 2025. 5. 6.

1. 디지털 비디오 시대의 코덱

울트라 HD 콘텐츠와 끊김 없는 스트리밍 시대에 선명한 비주얼과 관리 가능한 파일 크기의 영웅은 코덱이다. 영화 제작에서 YouTube 업로드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비디오 워크플로우가 발전함에 따라 올바른 코덱을 선택하는 것은 단순한 기술적 세부 사항이 아니라 전략적인 조치이다. 이 글은 현재 코덱 환경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Apple의 ProRes, Blackmagic RAW(BRAW), 온라인 스트리밍의 떠오르는 스타 AV1이라는 세 가지 주요 코덱을 조명한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


2. 코덱 기본 사항

코덱의 핵심은 비디오 데이터를 압축하고 압축을 해제하는 시스템이다. 최신 4K 및 8K 콘텐츠의 방대한 파일 크기를 고려할 때 코덱은 데이터를 줄이면서 처리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품질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다. 각 프레임을 독립적으로 압축하는 프레임 내 코덱과 움직임과 중복성을 감지하여 여러 프레임에 걸쳐 압축하는 프레임 간 코덱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코덱이 특정 프로덕션 워크플로우에 얼마나 잘 맞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3. ProRes: Apple의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 표준

Apple의 ProRes는 하이엔드 영화 및 방송 제작의 필수품이 되었다. ProRes 422, 422 HQ, 4444, ProRes RAW와 같은 변형으로 제공되는 이 제품은 프레임 내 압축을 사용하여 까다로운 타임라인에서도 편집 시 높은 반응성을 제공한다. 또한, 뛰어난 색상 충실도와 Final Cut Pro 및 Premiere Pro와 같은 플랫폼과의 광범위한 호환성 덕분에 색상 등급 및 VFX에 적합하다. 그러나 ProRes는 독점적이며 대용량 파일을 생성하며 Apple 에코시스템 내에서 가장 원활하다.


4. BRAW: 영화 제작자를 위한 간소화된 유연성

블랙매직 디자인 카메라 사용자를 위해 맞춤 제작된 BRAW는 압축과 RAW와 같은 품질 사이에서 미세한 균형을 이룬다. ProRes와 달리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12비트의 풍부한 색상 깊이를 유지하면서 유연한 압축 설정(예: Q0, Q5 또는 3:1)을 제공한다. 또한, 다빈치 리졸브와의 심층 통합을 통해 효율적인 메타데이터 처리와 GPU 가속화 워크플로우를 구현할 수 있다. BRAW는 대량 없이 RAW 수준의 제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지만, 블랙매직 생태계 외부에서는 지원이 제한되어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5. AV1: 스트리밍, 개방적이고 효율적인 미래

ProRes가 스튜디오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BRAW가 인디 영화 제작자에게 어필하는 AV1은 웹용으로 제작되었다. 구글, 넷플릭스, 인텔을 포함한 오픈 미디어 연합에서 제작한 AV1은 온라인 배송을 위해 비디오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된 로열티가 없는 오픈 소스 코덱이다. 또한, H.265/HEVC를 능가하는 압축 기능을 갖춘 AV1은 파일 크기의 거의 절반에서 유사한 시각적 품질을 달성하여 스트리밍, 모바일 시청 및 대역폭 제한 시나리오에 완벽하다. 하지만 하드웨어 지원 없이(현재 NVIDIA, Intel, Apple의 GPU에 등장) 인코딩 속도가 느릴 수 있다.


6. 나의 필요에 맞는 코덱은 무엇일까?

각 코덱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잘 작동한다.  ProRes는 신뢰성과 성능 면에서 고급 후반 작업의 주축이며, BRAW는 파일이 부풀어 오르지 않고 RAW의 유연성을 추구하는 영화 제작자에게 이상적이다. 또한, AV1은 압축 효율성 덕분에 웹 배포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올바른 선택은 워크플로우에 따라 달라진다. 내러티브 필름 편집의 경우 ProRes 또는 BRAW가 합리적이다. 반대로, 목표가 광범위한 온라인 배포이고 인코딩 시간이 길거나 최첨단 하드웨어를 보유할 수 있다면 AV1이 강력한 경쟁자이다.


7. 미래를 내다보기

코덱의 세계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새로운 하드웨어를 통해 실시간 AV1 인코딩이 가능해지고 Google Lyra 및 DeepMind의 모델과 같은 AI 기반 압축 도구가 등장하면서 비디오 인코딩 및 전송 방식에 큰 변화가 일어날 위기에 처해 있다. 더 스마트한 인코딩, 더 효율적인 형식, 그리고 제작 후 속도와 스트리밍 준비성을 결합한 완전히 새로운 표준을 기대할 수 있다. 이는 편집과 배포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든다.


8. 모두를 지배할 코덱은 없다

궁극적으로 "완벽한" 코덱은 단 하나도 없다. 최선의 선택은 프로젝트 목표, 장비 및 타겟 오디언스에 달려 있다. 각 코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와 관련된 트레이드오프를 이해함으로써 크리에이터는 오늘날의 확장되는 디지털 비디오 환경에서 더 똑똑하고 전략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