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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영상학 공부

카메라 무빙 7가지 알아보기

by 이일영영 2024. 3. 13.

우리는 영상을 촬영하면서 카메라를 다양하게 움직임으로써, 특정한 장면에서 더욱 깊은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카메라를 손에 들고 촬영하면서 흔들리는 모션을 의도하거나, 전문적인 크레인 장비를 통해 촬영하면서 안정감을 끌어낼 수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카메라 무빙은 저마다의 특별한 서사적 효과를 더해준다.

 

이 글에서는 카메라를 움직이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각각의 기술들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어떤 경험을 안겨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야외 촬영을 위해 삼각대에 설치된 카메라


카메라 무빙 1. 팬(Pan)

팬은 고정된 카메라가 좌우 수평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패닝으로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안정감을 위해 삼각대에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일관된 속도로 카메라를 움직여야 보는 이로 하여금 편안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패닝은 넓은 범위의 전경을 포착하거나,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 이동하며 추적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된다. 그 밖에도 여러 사람들이 그룹을 지어 대화하는 장면에서도 사용하여, 하나의 공간임을 인식시키는 동시에 대사를 발화하는 인물에게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카메라 무빙 2. 틸트(Tilt)

틸트는 수평이 고정된 카메라가 상하 수직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한다. 틸트로 영상을 촬영할 때에도 삼각대에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안정감 있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통해 시청자를 집중시킬 수 있다.

 

틸팅은 위로 솟은 피사체를 한 장면에 포착할 때 적합하며, 인물을 촬영할 때에도 발끝에서 머리까지 틸팅을 사용하면 인물의 존재감을 강조할 수 있다. 또한, 틸팅은 원근감과 깊이감을 강조하기 때문에 보는 이에게 시각적인 긴장감을 전달할 수도 있다.


카메라 무빙 3. 줌(Zoom)

줌은 카메라 무빙의 범주에 들어가진 않지만, 마치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가 멀어지거나 혹은 가까워지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기술이다. 줌을 활용하면 프레임에 들어있는 요소를 강조할 수도 있고, 또는 특정 요소와의 친밀감이나 거리감을 만들어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수도 있다.

 

줌인을 사용하면 등장인물의 미묘한 표정 변화나 캐릭터들 간의 디테일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때로는 특정한 액션을 보여주는 데 유용할 수도 있다. 반대로 줌아웃을 사용하면 더 넓은 배경을 드러내고, 특정 장면에 대한 시청자의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카메라 무빙 4. 달리(Dolly)

달리는 미리 세팅된 트랙 위로 카메라가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방법이다. 이 기술이 도입된 영상은 움직임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달리는 캐릭터들의 대화를 유동적이고 친밀한 분위기로 표현하며, 때로는 움직이는 피사체를 추적하는 장면에서도 주로 사용된다. 또한 달리는, 움직임이 많은 액션신을 포착할 수도 있고, 반대로 정적인 신에서 시청자로 하여금 시각적인 흥미를 유발할 수도 있다.


카메라 무빙 5. 트럭(Truck)

트럭은 피사체에 맞춘 초점을 유지하면서,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이는 촬영 기술이다. 트럭을 사용할 시 움직임의 속도와 피사체에 대한 초점은 변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럭은 새로운 배경을 보여줄 때 유용하다. 이렇게 촬영된 영상은 공간감이 더해질 수 있다. 또한, 캐릭터가 이동할 때 트럭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시청자들이 이 인물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고 함께 따라갈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캐릭터의 감정을 극적으로 보여주어야 할 때 트럭은 아주 용이하다. 이 촬영 기술을 통해 시청자들은 캐릭터의 더 깊이감 있는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카메라 무빙 6. 페디스털(Pedestal)

페디스털은 카메라를 지탱하는 장비들을 카메라와 함께 상하로 움직이는 방법이다. 때때로 삼각대나 달리 등의 장비가 없을 때는 카메라만을 움직이는데, 이때는 페디스털 대신 붐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앞서 살펴본 트럭과 반대로 페디스털은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이 특징인데, 이 방법 역시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초점이 변하지 않아야 한다.

 

페디스털 업, 다운 또는 붐 업, 다운을 하면 시청자의 관점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이로서 보는 이로 하여금 흥미를 느끼게 하고 감정의 변화를 표현하는 데 유용하다. 또한, 이 방법을 통해 장면 속에 숨어있던 인물을 보여주거나, 뚜렷했던 세부 배경을 모호하게 만들기도 한다.


카메라 무빙 7. 아크(Arc)

아크는 피사체를 중심에 두고 그 주변을 카메라가 원형으로 돌며 촬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방법은 역동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색다른 차원감을 선사할 수 있다. 아크 또한 피사체로부터의 거리와 초점이 변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크를 사용하여 등장인물을 소개하기도 한다. 캐릭터의 존재감을 점점 드러내며 시청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돋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물들의 감정을 강조하여 친밀감을 형성하고, 시청자가 그 장면에 함께 있는 것과 같은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더불어, 액션신에서 아크를 통해 역동감과 흥분감을 증폭하고, 시청자들의 몰입감을 향상한다.


결론적으로 카메라 무빙은 시각적인 스토리텔링 경험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영상 제작자는 트럭, 페디스털, 아크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몰입감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더불어 카메라 무빙은 시각적인 감각뿐만 아니라 감정의 깊이를 전달하는 데에도 역할을 한다. 북적이는 길거리를 걷는 캐릭터를 따라가는 추적 숏이든, 웅장한 배경을 보여주는 데 유용한 페디스털 숏이든, 각각의 카메라 무빙 기술은 전반적인 영상의 언어에 기여한다.

 

이러한 카메라 무빙 기술들을 이해하고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 적재적소에 잘 활용한다면, 영상 제작자는 관객을 더욱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영상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